시공안내S.H.S 공법S.H.S 공법소개

S.H.S 공법

S.H.S.T 공법소개

어떤 공법 인가?

상부가 개방된 쉴드기의 지중 구조물 구축 방법으로 개착공법과 쉴드공법의 장점을 살린 공법이다. 시가지 가혹한 조건에도 슬라이드(강판흙막이) 공법보다 지하구조물을 4~5배 빠르고 안전하게 설치하는 경제적인 공법이다.

적용범위

1. 깊이 1.5m~6m, 폭 1.5m~6m이내의 중 · 대형 지중관로 매설에 적용 가능하다.

2. 좌우 7˚, 상하 5˚ 회전이 가능하다.

3. PC암거, U형수로관, 700mm~1000mm이상 중 · 대형 지중관로 매설에 적용된다.

경제성

장점

- 슬라이드(강판흙막이) 공법은 매번 설치와 해체를 반복하여 작업해야 하지만 S.H.S 공법은 한번의 설치로 전구간 작업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이다.

- 시공할 연장이 길어질수록 공사비는 더 낮아진다.

단점

짧은 구간(30m이하)에는 비효율적이다.

시공성

장점

- 작업공간은 슬라이드(강판흙막이) 공법보다 60%이하에서 가능하다.

- 슬라이드(강판흙막이) 공법은 매번 설치와 해체를 반복하여 작업해야 하지만 S.H.S 공법은 한번의 설치로 전구간 작업이 가능하므로 시공성이 매우 우수하다.

- 지반 침하가 없는 공법이므로 주택이 근접한 좁은 곳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 교통의 방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단점

짧은 구간에는 비효율적이다.

환경성

- 무소음, 무진동 이므로 주택밀집 지역, 학교, 병원등 민원이 민감한 지역에서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한번의 설치로 전구간 작업이 가능하고 중장비가 필요없어 이산화탄소가 발생되지 않으며 비산먼지 또한 감소시킬 수 있다.

안전성

- 견고한 프레임 구조로 안전한 작업공간이 확보된다.

- 종래의 공법에 비해 작업 면적과 점유, 규제의 범위가 좁다.

- 종래의 공법은 매번 설치와 해체를 반복하므로 협착의 위험이 따르지만 S.H.S 공법은 한번의 설치로 전구간 작업하므로 안전하다.

공정

반복 단순 작업으로 효율이 높고 공사 기간이 짧다.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

종래의 슬라이드(강판흙막이) 공법은 설치와 해체를 매번 반복하지만, S.H.S 공법은 순차적으로 압입하며 전진하기 때문에 무소음, 무진도으로 주변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비산먼지와 이산화탄소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과제 해결의 효과

슬라이드(강판흙막이) 공법은 공간이 협소한 주택밀집 지역이나 지반침하, 지장물(도시가스, 수도, 통신 등)로 인하여 사용에 제약을 받았으나 S.H.S 공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교통량이 많은 도로나 주변환경의 배려가 필요한 곳에 단기간 안전하고 경제적인 시공을 가능하게 한다.